소프트웨어는 세상의 문제를 푸는 열쇠

<“소프트웨어는 세상의 문제를 푸는 열쇠”>

커크 스텍 이매진컵 운영자 겸 MS 플랫폼 사업 총괄

(상트페테르부르크=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소프트웨어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열쇠입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면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소프트웨어’는 현대인에게 친숙하면서도 낯선 존재다. 일을 할 때나 여가를 즐길 때 없어서는 안 될 도구지만 그것을 직접 만들어 타인을 위해 쓰이도록 하는 것은 아직 전문가의 영역으로 취급되는 게 현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같은 편견을 깨기 위해 매년 세계 최대규모의 IT경진대회인 이매진컵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이매진컵 대회가 열리고 있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1일(현지시간) 만난 커트 스텍(Kurt Steck) MS 플랫폼 사업 홍보·영업 총괄은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누차 강조했다.

그는 먼저 “이매진컵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상상하는 모든 것을 현실로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출발했다”고 대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소프트웨어는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열쇠”라며 “정보기술(IT)로 대변되는 소프트웨어의 힘을 빌려 현대인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부와 발전을 이끌어내 보자는게 대회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 직장인 미국 최대의 통신회사 AT&T를 떠나 MS로 옮길 결심을 하게 된 것도 소프트웨어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텍 총괄은 이와 관련해 “대회 핵심 경쟁 부문 중 사회 공헌도를 평가하는 월드 시티즌십(World Citizenship)이 많은 성과를 낳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번 대회에서는 물과 음식 부족 문제, 질병, 자연재해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왔다.

지역별 기부 기관과 빈곤층과 소외계층에 음식 공급을 하는 비영리단체를 연결해 기부 효과를 배로 만드는 앱, 재난 현장에서 센서를 이용해 소방관에게 탈출구를 알려주는 앱, 당뇨환자의 혈당 수치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의료용 앱 등이 대표적인 예다.

참가자 중 상당수는 사업 계획에서 기업이나 기관을 제외한 일반인에게 기술을 무료로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스텍 총괄은 “해결책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이 활용되려면 그에 맞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필수기 때문에 이번 대회에서는 아이디어와 기술완성도 못지않게 사업성도 엄격하게 평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때문에 올해부터는 학생들이 자기 아이디어를 더 잘 발표하고 실제 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별도의 교육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스텍 총괄에 따르면 이매진컵의 역대 참가팀 대부분은 유엔 같은 국제기구나 정부기관, 기업과 사업협상을 진행중이거나 벤처 기업을 꾸려 나가고 있다.

그는 이번 대회 역시 많은 학생들이 꿈을 실현해나갈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매진 컵의 철학은 ‘꿈꾸고 만들고 그로부터 살아가라’라는 것”이라며 참가한 학생들에게 “이제 출발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을 뿐이라는 생각을 하고 계속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ohyes@yna.co.kr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37&year=2013&no=574596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