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마을 행정공학 3 원칙

제1조 로봇은 사람을 헤쳐서는 안 된다. 위험을 지나침으로써 사람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제2조 제1조에 위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사람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
제3조 제1조와 제2조에 위배되지 않는 한 로봇은 자기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서울시 도시마을 행정공학 3 원칙 (서울시에 대한 요구사항)

제1조 도시마을공학은 시민을 헤쳐서는 안 된다. Risk 위험을 간과함으로써 시민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제2조 제1조에 위배되지 않는 한 도시마을공학은 시민 삶의 질에 종속되어야 한다.
제3조 제1조와 제2조에 위배되지 않을 때 도시마을행정은 도시마을 공학이론을 정당화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도시행정 3원칙 정도를 선거공약으로 가지고 나와야 후보의 자격이 있지 않을까?
상기 3원칙은 아파트와 도시주택 및 건물 공학에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번 집중호우는 다반사가 될 것이다. 평균강우량을 가지고는 안 된다. 쓰나미와 같은 검은 백조는 언제라도 나타날 것이다. 서울시는 기후 리스크를 간과함으로써 모든 시민들과 생활권을 놓고 싸우게 되었다.

기후 Risk도 중대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대한 Risk가 언제 폭발할지 모르게 잠재되어 있다. 그리고 조금씩 그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 있다. 바로 아파트 주민자치시대를 열고자 하는 Agenda에 Risk가 있다.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와 아파트 운영에 대한 투명성 확보가 초미의 관심사가 될 것이다. 이 투명성 확보를 합리적 지혜를 모아서 도시마을 리더를 양성해내지 못한다면 언제라도 시한폭탄과 같이 폭발할 것이다.
http://keyword.pressian.com/articleK.asp?guide_idx=8895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